딘트족 뜻
딘트족은 2000년대 들어 등장한 신조어로 여기서 딘트(DINT)는 Double Income No Time을 줄인 말입니다. 이를 직역하면 소득은 두 배인데 시간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신세대 맞벌이 부부들이 홑벌이 가구에 비해 소득은 두 배이지만, 업무가 바빠 돈을 쓸 시간은 없는 경우를 말하기 위해 생겨난 용어입니다.
이들 딘트족은 신세대답게 컴퓨터,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정보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구매력이 높아 시간 상의 제약만 해결된다면 소비를 늘릴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딘트족의 구매력에 주목하는 업계
업계에서도 이들 딘트족의 구매력에 주목하고 있는데, 특히 가전 업계에서는 이들의 니즈에 맞게 요리, 청소, 빨래와 같은 집안일의 편리성을 높인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딘트족의 경우 집안일에 많은 시간을 보내기 어려운 만큼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한 가전 제품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도 딘트족에게 유용한 제품입니다.
예전에는 문화예술 공연을 이들 딘트족의 일정에 맞춰 밤늦게 시작하거나 딘트족의 쇼핑을 위해 매장 영업시간을 늘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이런 경향이 바뀌었습니다. 앞으로 코로나 사태가 완화된다면 이러한 경향이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편, 딘트족 외에 딘트가 사용된 예로는 여성 의류 브랜드 '딘트(DINT)'를 들 수 있습니다. 이 브랜드의 이름도 Double Income No Time의 약자입니다. 딘트는 풀 코디네이션 스타일링으로 오피스룩 등 다양한 스타일을 고객의 니즈에 맞게 제안하는 브랜드입니다.
* 이 글은 매경시사용어사전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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