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 분석은 기업의 강점, 약점 등을 파악해 경영 전략을 세우기 위한 방법입니다. SWOT는 적용 방법이 비교적 간결하고 응용 범위도 넓어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뿐 아니라 개인도 이를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SWOT 분석의 구체적인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SWOT 분석의 활용 방법, 예시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SWOT 분석 의미
SWOT 분석은 기업의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요인을 파악해 이를 바탕으로 해당 기업의 경영 전략을 세우는 분석 방법입니다. 네 가지 요인의 영어 스펠링 앞글자를 따서 이름을 SWOT로 했습니다. 이 분석 방법은 미국의 경영 컨설턴트인 알버트 험프리가 고안했습니다.
SWOT 분석에서 강점, 약점의 경우 해당 기업의 내부에서 찾고, 기회, 위협은 기업의 외부 환경에서 찾습니다. 내부를 볼 때는 기업의 인적/물적 자원, 기술 능력 등을 파악하고, 외부 환경을 볼 때는 업계 동향, 경쟁 기업, 소비자, 경제 상황 등과 같은 요인을 살펴봅니다. SWOT 분석은 기업의 내부, 외부 환경을 동시에 파악하면서 기업 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WOT는 원래는 기업의 경영 전략을 세우기 위한 방법으로 도입되었지만, 개인도 이를 활용하여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SWOT 활용 방법
SWOT 분석을 통해 4가지 요인을 파악했으면 이를 통해 여러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SO 전략: 강점을 통해 외부의 기회를 활용합니다.
2. ST 전략: 강점을 통해 외부의 위협을 피합니다.
3. WO 전략: 약점을 보완하고 이를 통해 외부의 기회를 활용합니다.
4. WT 전략: 약점을 보완해 외부의 위협을 피합니다.
SWOT 예시
SWOT 방법 중 SO 전략을 적용하는 경우를 예로 살펴보겠습니다. A 기업의 강점이 낮은 제조원가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 낮은 가격에 원자재를 조달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그리고 외부적으로 소비자들이 점차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을 찾는 트렌드가 나타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경우 A 기업은 자신의 강점을 충분히 활용해 가격경쟁력이 높은 상품을 대량 생산하고, 이를 합리적 가격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팔아 판매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강점을 통해 기회를 활용함으로써 A 기업은 매출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WO 전략의 예시도 알아보겠습니다. B 기업의 약점이 마케팅 능력인데, C라는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기 시작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경우 B 기업은 C 기법과 관련된 마케팅 능력을 키워서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라는 기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시사경제용어사전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아래는 기업의 리스크 대처 방법 중 하나인 BCP에 대해 설명한 글이니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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