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P는 기업의 리스크 관리 체계 중 하나로 비상 상황이 발생할 것에 대비해 미리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기업 운영에 있어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기업 규모가 커질수록 BCP의 중요성도 높아집니다. 최근에는 국가, 지자체 행정 운영에서도 BCP가 활용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BCP의 구체적인 뜻,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BCP 뜻
BCP는 Business Continuity Planning의 약자로 우리 말로는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 혹은 업무 연속성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는 자연재해, 테러, 사이버 테러 발생 시 기업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임직원, 재산을 보호하고 업무를 신속히 재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2001년 9월 11일 뉴욕 무역센터 빌딩 테러 이후 기업들은 BCP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기 시작했습니다. 재해, 재난 등으로 기업의 시설이 피해를 입을 경우 지속적인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만큼 이에 대해 대책을 마련하려는 움직임이 늘어났습니다. 이에는 고객 서비스, 핵심 업무를 지속하고 데이터 백업을 통해 중요 자료를 유지하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최근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도 BCP를 도입하여, 위기 시 행정 업무를 중단하지 않고 지속할 수 있도록 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코로나 사태와 관련하여 BCP가 언급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BCP 방법
BCP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파악하고 재해, 재난 발생 시 업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BCP는 일반적으로 컨설팅, 시스템 구축, 시스템 관리의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우선 컨설팅 과정에서 해당 기업의 시스템에 대해 평가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재해 백업 시스템 운영 체계를 마련해 재해 시 업무 피해를 최소화하는 계획을 세웁니다. 다음에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관리하는 과정으로 이어집니다.
기업의 업무 특성을 고려하여 BCP에는 다양한 비상 대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별도의 데이터 백업 서버 구축, 별도 지역에 업무 공간 마련, 비상시 활용할 수 있는 원자재 공급처 확보 등이 있습니다.
* 이 글은 매경시사용어사전, TTA정보통신용어사전, Investopedia, LG주간경제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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