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기 연착륙 경착륙 뜻 알아보기 [경제 용어]

by gefmr 2022. 6. 29.

경제 기사를 읽다 보면 경기 연착륙 혹은 경착륙이라는 용어가 언급될 때가 있습니다. 이 용어를 처음 듣는 분들은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이 용어들은 원래 항공 분야에서 사용되는 단어들입니다. 그런데 경제 분야에서는 경기 사이클 변동 정도를 표현하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경기 연착륙, 경착륙의 뜻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경기 연착륙, 경착륙 뜻

 

원래 연착륙(Soft Landing), 경착륙(Hard Landing)은 항공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항공기가 기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서서히 고도를 낮추며 활주로에 진입하는 경우를 연착륙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반면 경착륙은 항공기가 급격히 고도를 낮추며 활주로에 들어서는 경우를 뜻합니다.

 

이러한 특성에 기반해 경기 사이클을 표현하는 데에도 이들 용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경제는 성장기(확장기)를 거친 다음에 둔화 혹은 침체 과정을 반복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를 경기 사이클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경기 사이클 과정 중에 경기 둔화(경제 성장률 하락) 혹은 경기 침체(마이너스 경제 성장률)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경제 성장률이 완만하게 하락하는 경우를 연착륙이라 하고, 경제 성장률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경우를 경착륙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경착륙 대신 연착륙을 유도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경기 사이클에 따라 경제는 성장 여력이 약화되면 다시 위축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때 급격한 경기 침체를 겪게 된다면 금융시장 충격, 소비 시장 침체, 실업률 급등과 같은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사회 불안으로 연결될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따라서 각국 정책자들은 피할 수 없는 경기 하강 상황에서 경착륙(급격한 경기 둔화 혹은 침체)을 피하고, 연착륙(경기의 완만한 둔화)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경기 하강기에 정부가 국민 복지, 인프라 투자 등 지출을 늘리는 것이 그러한 예 중 하나입니다. 또한, 중앙은행에서 금리인하와 같은 통화 완화 정책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경기 연착륙, 경착륙의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착륙, 경착륙은 원래 항공기의 착륙 모습을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그런데 경제와 관련하여 사용되는 경우 연착륙은 경기의 완만한 하락을 뜻하고, 경착륙은 경기의 급격한 둔화 혹은 침체를 의미합니다. 각국은 경기 경착륙 대신 연착륙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 글은 시사경제용어사전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빅스텝, 자이언트스텝 뜻, 영향 알아보기

 

빅스텝, 자이언트스텝 뜻, 영향 알아보기

최근 경제 기사에서 미국의 빅스텝, 자이언트스텝이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들 단어는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와 관련된 기사에서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

newsandtrend.tistory.com

 

댓글